AICPA 첫 과목 합격은 이렇게! Audit 과목 학습요령 팁까지-★
첫 시험 과목으로 Audit을 선택하시는 분은 많지 않은데요, 오늘 합격자분께서는 당당히 합격! 소식을 전해주시고 정성스런 합격수기까지 캐플리로 보내주셨습니다. 캐나다에서 공부하시는 학습자분의 열정과 노력을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가장 감사를 전하고 싶은 분
먼저 AUD 합격에 큰 도움을 주신 캐플리 상담 담당자님께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시험을 준비하면 다 낯설지만, Audit이 가장 낯설면서 꼭 제대로 정확히 배우고 싶은 매력적인 과목인 것 같습니다. 저 역시 Audit의 틀을 정말 잡고 싶었고, 그 강의 수강에 큰 도움을 주셔서 Audit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 공부 방법
일단 Audit 1,2,3가 계속 같은 맥락으로 시간의 흐름처럼 모두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중간에 이해가 잘 안되더라도 한 번 쭉 이야기 듣듯이 들어 보는 것이 나중에 2-3회독 할 때 도움이 됩니다. 마치 수학처럼 중간에 낙오를 하면 뒤에 문제를 풀 수 없듯이,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2-3회독 할 때는 철저히 낙오되지 않도록 깊이 있게 공부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그리고 이번에 리포트가 많이 업데이트 되면서 길이도 길어 지고 하였지만, 강사님이 외우라고 하면 그냥 다 외우기를 권해 드립니다. 비슷비슷한 문구가 많으니 대충 headline만 외워버리는 것보다 중요 리포트는 툭 치면 술술 나올 정도로 암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리포트를 제가 읽는 것을 직접 녹음을 하여 듣고 다녔습니다. 또 Word로 작성하여 뽑아서 들고 다니면서 암기 하였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리포트 3개정도 외우고 시작하는 식으로) 양이 많을 때는 시간을 많이 투자하면 됩니다. 사람이 무언가를 장기기억에 넣기 위해서는 적어도 7번을 봐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첫 술에 다 외우겠다는 어리석은 생각 보다, 차분히 여러 날 여러 번 보고 외우는 것이 머리에 새기기에 도움이 됩니다. 절대 벼락치기는 권해드리지 않으며, audit 1,2,3까지 호흡이 길으니, 페이스 조절 잘하시길 바랍니다.
- 합격 전략
공부하시면 알겠지만, 말장난이 좀 있습니다. 하나의 표현을 다르게 말하는 것을 잘 이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IR*CR*DR = AR / IR*CR = IRR) 시뮬레이션 준비를 철저히 하시기를 권해 드리고, 이해가 어려운 부분들 (예를 들어 Cycle, Sampling, 내부통제 등등)은 교재를 읽으면서 본인이 어느 순간 전등 켜지듯 이해하는 순간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히 강의만 듣는 것에 그치지 말고, 본인이 누구를 가르친다는 생각으로 큰 종이에 grouping을 하면서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양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과목처럼 두 세 과목이 있는 것이 아니라, audit 큰 한 덩어리 이기 때문에 강의 후반에 reporting할 때 힘이 빠질 수 있습니다. 근데 꼭 이때, 재정비 하시고 마치 처음 강의 시작 마음가짐으로 공부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또 책은 그렇게 두껍지 않은데, 의외로 양이 많으니 시간 관리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역시나 문제풀이도 많이 하시고, 시뮬레이션 큰 문제에도 대비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지치지 않고, 시험 합격 후에도 실제 바로 Auditor로 투입이 되어야 하므로 일을 예행연습한다는 마음 가짐으로 공부하고 문제풀이를 하다 보면 분명히 합격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