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it, Credit도 몰랐던 저였어서 시작 할 때 너무 막막했어요.
CPA/EA 되는 가장 빠른 길!
KAPLI입니다.
얼마전 전달 드린 공학계열 전공자 K님의 합격소식! 기억하시나요? ^^
Debit, Credit도 모르던 때 오로지 KAPLI로만 공부하여 전체 합격을 이루어 내셨습니다!
비전공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다며 따끈따끈한 후기를 전해주셨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Q1. AICPA를 준비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재무/회계분야로 전향하고자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AICPA를 공부하고, 최종적으로 취득하니 이 분야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고 발전하는데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Q2. 비전공자로 갑자기 CPA를 공부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으셨나요?
네, 처음에는 debit, credit도 몰랐던 저였어서 시작할 때에는 막막했는데요, KAPLI의 AICPA과정을 수강하면서 교수님들께서 하나하나 자세하게 알려주신 덕분에 개념 잡기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Q3. 일부과목은 직장과 병행하시면서 준비하셨는데, 근무하랴.. 공부하랴.. 힘들지는 않으셨나요? 시간배분은 어떻게 하셨나요?
처음에는 하면 되지! 라고 생각해서 시작했는데, 확실히 직장과 공부를 병행하는 건 생각 이상으로 어려웠던 것 같아요. 특히 회계법인 시즌기간 때에는 공부를 아예 못했어서, 비시즌 기간 때 마음 잡고 해야 했었어요.
저는 한 주는 해당 주차의 수업내용 공부와 복습을, 그 후에 문제풀이를 하며 시험준비를 진행했었어요. 교수님 말씀대로 문제풀이를 통해 개념을 확립하는 게 Key라 이와 같이 준비했었습니다.
Q4. 과목별 공부방법 및 TIP!
FARE
FARE 난이도가 4개 부문 중 가장 높았던 것 같아요. Scope범위도 가장 넓어서, 전반적으로 와일리 교제에 있었던 모든 문제를 다 풀고,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를 통해 공부했습니다.
AUD
AUD은 감사보고서 및 각종 감사인 서식을 이해하고, 어떻게 Structure 되어 있는지를 집중해서 외웠습니다. 시뮬레이션에 필수적으로 나오는 문제라 더 각별히 신경 썼습니다.
REG
REG의 MCQ는 Business Law, Simulation은 Taxation 위주로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교수님께서 중요하다고 하신 부분, 챕터는 모두 그대로 시험에 나왔던 것 같아요.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준비하시면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BEC
BEC는 SOX, COSO, ERM부분이 가장 많이 등장했던 것 같아요. Simulation으로는 IT 부분도 나와 적지 않게 당황했던 기억이 있어요. WC는 종합적으로 IT, ERM, FM 하나씩 나왔고요. WC 준비는 와일리 또는 타 출판사 교제/문제풀이에 있는 Sample answer를 통해 문장 구사하는 방법, 내용 전달 등을 숙지하고 외워 갔었던 것 같습니다.
Q5. 시험공부를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
직장과 공부를 병행하는 부분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아요. 어려웠지만 USCPA가 되고 싶은 마음으로 꾸준하게 공부를 했었습니다.
Q6. KAPLI 로 공부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 혹은 장점 몇가지.
강의가 너무 좋아요. 교수님들께서 족집게로 시험 때 준비해야 할 포인트를 잘 집어 주셔서, 시험 대비 때 부수적으로 더 준비한 부분은 많지 않았어요.
Q7. 이제 막 준비를 시작하는 학생들을 위한 팁 또는 조언.
개인적인 경험으로 말씀드리면 문제풀이가 핵심인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Wiley와 기출문제는 꼼꼼하고 완벽하게 숙지하셔야 합니다. 저는 이후에도 새로운 문제를 더 풀어보고 싶었어서 SurgentCPA를 사용했습니다. 무료 Trial 이 있는데, 다른 출판사와는 달리 부문 별, 챕터 별 제한이 없어 추가적인 비용 없이 잘 준비했습니다. 앞으로 나아가시는 길에 있어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