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 합격! 한국에서 준비하는 최**님 합격수기입니다.
한국에서 AICPA를 준비하고 계시는 최**님의 BEC 합격수기입니다.
1. BEC 과목 공부 시 주의해야 할 점
BEC는 어떤 과목보다도 떨리는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광범위한 출제 범위 때문에 어떤 과목을 공부할지 막막했습니다. 다행히 대학시절 경제와 IT를 전공했던 터라 이 두과목은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Audit을 합격하셨다면 COSO에 대한 공부도 수월하게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Cost accounting 과 managerial accounting은 전략과목으로 가져가시면서 이 두 과목은 다 알고 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1) BEC 공부방법
IT는 어디서 문제가 나올지 모르니 몇 가지를 깊게 파는 것보다는 광범위하게 얕게 알고 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Cost accounting, managerial accounting 과 경제과목은 공식을 다 외워서 계산을 할 수 있게 모든 걸 다 알고 가시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2-2) Essay유형 공부방법
Essay는 최대한 많이 쓰자는 마인드로 들어간 것 같습니다. 모국어가 아니라 영어를 길게 늘어뜨리는 것에 대해 한계가 있었지만 최대한 강사님께서 말씀하신 템플릿을 활용하고자 노력했고 Intro 와 Body를 넉넉잡아서 3개 정도 쓴다고 가정하고 conclusion을 꼭 formal 하게 쓰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주제 같은 거는 강사님이 말씀하시는 곳에서 나오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회계 지식이나 개념 같은 걸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BEC를 마지막에 보는 걸 추천 드립니다.
2-3) Simulation유형 공부방법
강사님께서 말씀하듯이 시뮬레이션은 cost accounting이나 managerial accounting에서 거의 다(?) 나오는 것 같습니다. 계산을 할 수 없으면 시뮬레이션을 풀 수가 없으니 꼭 여러 번 연습하고 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3. 합격전략
시험 보러 간 날 사람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 중에 BEC 보는 사람이 꽤 됐었습니다. 그래서 이 사람들보다는 잘 보자라는 전략이 잘 먹힌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예상보다 경제에 대한 기본 질문을 물어보는게 많아서 놀랐습니다. COSO는 각 상황에 맞게 어떤 것이 필요한 거에 대한 질문을 많이 물어보았습니다. It 같은 경우는 생소한 게 나와서 놀랐지만 너무 겁 지 마시고 차분히 아는 지식을 활용해서 응용한다면 좋은 결과 얻으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BEC는 내가 잘 보고 있는지 잘 못 보고 있는지에 대한 감이 안 서는 과목인 것 같습니다. 차분히 자기 페이스대로 시험을 이끌어간다면 합격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