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PA] CA 강**님의 CPA 최종 합격수기입니다.★★★★
Q. CPA 를 준비하게 된 계기는?
전공자인 이유도 있지만, 좀 더 나은 비젼이 있었기에 이 길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Q. 전공자 또는 비전공자로 몇 개월 만에 최종합격을 했는지?
전공자로서, 준비기간은 꽤 오래 된 것 같습니다. 졸업 후에 시험을 쉽게 생각하고 놀다보니 1년 반이 훌쩍 지나가 버리고 정식으로 준비한 것은 작년 부터 입니다. 약 13개월정도 된것 같습니다.
Q. CPA 시험준비는 어떻게 했는지?
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저녁시간 밖에 할애를 못했고, 시험 스케쥴도 항상 급하게 잡아버려서 개인 공부는 거의 못했습니다. 대신 온라인 강의와 라이브 강의가 적절하게 오픈되어 시험 보기 2주정도 전까지 많이 봤던 것이 좋았습니다.
Q. 과목별 합격전략을 조언해 준다면?
FARE – 다른것 보다도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제일입니다. 다른 과목 강의들 모두 마찬가지이지만, 강의는 한번 이상 보시는 것 권하지는 않습니다. 김수진 원장님의 라이브 강의는 시간이 맞으면 꼭 들으세요. 동영상 강의 보다 더 쉽게 들리시는 것이 맞습니다. 한번에 다 잡아주시기 때문에 좀 길어도 끝내놓으면 뿌듯한 마음마저 듭니다. Wiley 문제집 Release문제집 많이 푸시고, 너무 어렵다 싶으신 것은 컨셉와 내용만 이해하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그만큼의 난이도는 나오기다 어렵다고 판단돼서 입니다.
REG – 강의가 최고입니다. 강의에서 잡아주는 각각의 컨셉만 잡고가도 80% 이상은 맞습니다. 문제들 대부분이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적용만 맞게 하시면 정답 맞추시는데 별 무리 없으십니다.
AUD – 어렵습니다. 다른 과목과는 달리 강의도 2번정도 보고 문제도 2번정도 푸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Simulation이 정말 예상치 못한 곳에서 나오는 경우도 한두문제씩은 있고, 정말 지문주고 빈칸 채우기도 있기 때문에, 토씨 하나 빠트리지 말고 외워야 한다는 것은 외우셔야합니다. 다른것은 없습니다. 내용 이해 암기 다 있어야 합니다.
BEC – 아무것도 안잡히는 과목입니다. 일단 강의와 함께 문제도 푸시면 좋겠지만, 나오는 범위가 너무 광범위 하고 Audit관련 내용이 많기 때문에 다른 과목들을 다 끝내시고 하는 것을 권합니다.
Q. (직장인일 경우) 직장생활을 하면서 하루의 공부시간 확보 등 시간분배는 어떻게 했는지?
저 같은경우 너무 놀면서 했기 때문에 시간분배라는 것은 딱히 안한 것 같습니다. ^^;하루에 30분이라도, 문제 10문제라도 꼭 하고 하루를 마감하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주말에는 왠만하면 10시간씩이라도 시간 투자했습니다. 시험준비하는 기간동안에는 주말에 논 기억은 거의 없습니다.
Q. KAPLI 강사 및 강의의 Quality 는 어땠는지?
가장 심플하게 애기할수 있습니다. 전공자로서 가지고 있던 자신감을 내려놓게 해주시고,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려준 주옥 같은 강의들 입니다. 보통 전공자들은 자신들이 배운 내용이 틀릴지 언정 그대로 밀고 나가는 자신감을 가지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렇게해서 시험을 장시간 준비하시게 되는 분들 여럿 보았습니다. 쉬운 방법으로 저의 지식을 가다 듬을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틀린 내용은 논리 정연하게 쉽게 알려주신 강의가 없었다면 저는 아직도 계속 시험을 보고 있었을 겁니다.
Q. 공부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시험기간이 길었던 것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조급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제가 생각했던 것 보다 시간이 계속 지체되다 보니 조금 지쳐 있었던것도 사실입니다. 시험도 떨어져 보니, 떨어지는 것보다 오히려 좀더 준비를 신중하게 하셔서 시험에 임하시면 1년 안으로 끝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Q. CPA 를 준비하려는 예비수험생에게 조언은?
비전공이신분들은 일단 따라만 가시고 중간에 포기만 하지 안하시면 됩니다. 시간 싸움입니다. 내용은 금방 아실 수 있는것이기 때문에 문제 되지 않으실 겁니다. 전공자분들도 내용을 대충 대충 넘어간다기보다 좀 더 심도깊게 확인 하셔야 합격의 기쁨을 맛 보실수 있으실 겁니다.
Q. (취업을 했을 경우) CPA 합격 후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의 만족도는 어떤지?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이 더욱 많아져서 좋습니다. 고객께 더 많은 정보도 제공해 드릴 수 있어서 점점 내가 발전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도 많이 듭니다. ^^
Q. 본인만의 스트레스 관리 요령은?
게임도 하면서 그냥 놀았습니다 ^^;
Q. 가장 감사를 전하고 싶은 사람은? (강사님, 가족, 직장 동료, 스터디 멤버 등)
김수진 원장님 남광우 교수님 최 회계사님 그리고 김영로 회계사님 감사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는? (2년후, 5년후, 10년후 등)
감사관련 업무를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Master degree 쪽도 한번 도전해보려구요..
Q. 다른 사람에게도 CPA 공부와 KAPLI 를 권할 의향은?
그럼요 꼭 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