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PA] VA 김**님의 CPA 최종 합격수기 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모든시험을 끝낸 버지니아 카플리에 김중기 입니다.
전 2010년 8월1일부터 공부를 시작했구요. 마지막시험을 2011년 8월15일자로 합격했습니다.
저의 공부방식이 옳은것인진 모르겠지만 현재 수강하시는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으로 후기를 씁니다.
저는 공부를 4개월하고 BEC, REG 합격하고 한달쉬고 또 공부3개월하고 FARE, 한달쉬고 마지막3개월공부하고AUD, 이런식으로 했습니다.
너무 많이 하시는것도 비효율적인거 같습니다. 적당한 휴식과 가끔미친듯이 노는것도공부의 도움이 되는거 같내요. 화이팅!
BEC(2개월)
시험이 바뀌기전 마지막 윈도우였기에 더욱열심히 했었던것 같습니다. 하루평균 10시간정도를 공부했던거 같내요. 어카운팅을 전공하진 않았지만 비지니스전공하면서 배웠던 econ 이나 IT등이 도움이 되었던점도 아주조금 있습니다. 전 주로 DVD로 공부를 했습니다. 솔직히 1.4배속으로 BEC 전강의를 2주만에 보았고, 두번더봐서 총 3번을 봤습니다. 지금생각하면 별 효과적인것 같진 않습니다만… 처음으로 와일리 문제풀이를 할때 많은 시간을 소비했구요(2주정도) 교제는 최소5번이상 읽은것 같내요. 어떤분이 그러시더군요. 문제를 보면 교제 어디쯤에서 나왔는지머리에 그려질정도로 읽으라고. 처음엔 설마…했는데 여러번 집중해서 읽으니 가능해지더군요. 와일리 문제집은 3번풀었구요. 인터넷 상에서 AICPA Released Questions (for past 5 years)문제를 구해서 초창기 한번, 중간쯤에 한번, 그리고 시험일주일전에 한번 풀었습니다. 교제를 다 이해하고, 문제를 반복해서 풀다보면 문제유형이 머리에들어오는데 사실 시험은 와일리 문제들보단 간단하고 알아듣기 쉽게 나오는거 같내요. 와일리와 릴리스문제를 막히는것없이 풀수있으시면 준비완료라 생각합니다.
REG(2개월)
이것 역시 디비디 3번봤는데 역시 지금 생각하면 효과 없는듯. 한번을 봐도 집중해서 보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남교수님 강의가 귀에 속속 들어와 별 어려움없이 공부했구요. 교제5번이상,문제풀이3번이상. (단 문제풀이는 너무많이 푸시면 나중에는 문제만 봐도 답이보이기에 조심하셔야합니다. 나중에 진짜시험볼때 막 넘기실수도 있으니까요) 전 교제를 거의 외우다시피 했내요. Power of repetition!!! 안외워지신다구요? 10번보셨는데 안외워지신다면 할말없습니다(죄송) Individual 는 다 외우시는거 아시죠? 어떤항목은 어떤스케줄에 들어가는지..바로바로 나오셔야됩니다.
이렇게 4개월을 끝내니 정말 죽을맛이더군요. 처음열정은 다 식었고 하루10시간공부하니까 운전하는것도 힘이듭디다..마치 취한기분이더군요. 헤롱헤롱@@ 한달은 그냥 제끼고 놀았습니다. 어짜피 12월엔 공부도 않될듯하고.
FARE(3개월)
오~~디비디양이 장난아니게 많습니다. 3번보다간 밤샐거같았고 공부시간도 평균 6시간정도로 줄였기에…디비디는한번만보고 나머지시간은 교제공부와 문제풀이에 초점을 마추었습니다. 솔직히 와일리문제풀때 처음에 다틀립니다..저만그런가요? 전 처음부터 뒤에답안지설명을 읽어가면서 하나씩 풉니다. 시간 정말 오래걸립니다. 문제양이800-1000문제정도 되는거 같내요. 플러스 릴리스문제까지. 답안지 해설을 읽으면 교제에서 읽었던내용들이 다시상기됩니다. 아, 이때는 라이브강의도 이상권회계사님께서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양이 정말 많았고 전솔직히 공부안하고 놀았던날들도 있었기에…시간이 없어서…몃몃 subject는 시험에 안나올거다라고 굳게믿고 제꼇는데…많이 나오더군요 ㅜㅜ 다 열심히 공부하시길 바랍니다…하지만 제낄땐 과감해지시길 바랍니다…ㅋㅋ 아, Government 파트는 그냥 다 외우시길…공부양은 적은데 문제비율이 큽니다.
한달은 또 미친듯이 놉니다…
AUD(3개월)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더욱 열정을 부어넣습니다. 오딧이 가장 관심이 가는 분야였기에 공부하는게 참 재미있었습니다. 공영찬회계사님의 설명과 경험들을 들을때면 마치 제가 그일을 하고있는것처럼 착각하곤 할정도로… 이 파트역시 디비디 한번, 교제5번이상,문제풀이3번. 특별히 오딧에 나오는 Standard reports(audit,review,complilation)는무조건 달달달달 외우세요. 그리고 왜 그런리포트를 쓰는지 컨셉을 이해하시면 시험이 정말 쉬워집니다. 공교수님이 외우라는것도 달달달달 외우세요. 아침에일어나서, 화장실에서, 밥먹을때, 운전할때, 자기전에,,, 한번씩만 외우시면 시험전엔 준비완료! 리포팅문제비율이 크니까요.
전체적으로 공통된 부분은 교제와 문제풀이 위주의 공부입니다. 디비디강의후에 교제를 한페이지씩 습득하시면서시간이 걸리더래도 컨셉이해와 외우실부분들 정리하시면서 공부하시구요. 문제풀이는 뒤에 답설명들 다 읽고 이해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전 일단 Outline으로 뼈대를 만들고 그안에 살들을 채우는 방식으로 외웠는데 문제를 풀면바로 교제페이지를 찾을수있을정도로 공부했습니다. 끈기를 가지시구요. 궁댕이를 의자에 오래붙혀놓을수록 공부의 효과는 상승합니다. 처음엔 이해가 안되고 힘드시겠지만 여러번 반복하시면 반드시 이해하실거라 믿습니다. 저역시 비전공자로서 1년이란 시간에 모든과목을 한번에 붙었습니다. 물론 저처럼 시간이 않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생각되지만 꾸준하게 매일매일 공부하시고, 주말을 공부의 시간으로 활용하신다면 누구든지 CPA의 꿈을 이루실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모두 승리하세요!